
‘블레이드 앤 소울 레볼루션(이하 블소 레볼루션)’ 메카 랭킹 시간입니다. 이번 주 직업 점유율에 큰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싸울아비의 지분이 7.7% 포인트 줄면서 음양사와의 격차가 벌어졌죠. 음양사도 약 3% 포인트 줄었지만, 기반이 탄탄해 큰 타격은 없었습니다.
이렇게 줄어든 지분은 다른 상위권 직업이 흡수했습니다. 그중 기검사의 도약이 눈길을 끄는군요. 성장 폭은 약 6% 포인트로, 싸울아비를 따라잡기 직전입니다. 뒤를 이어 궁사가 10%의 벽을 넘겼고, 포술사는 약간 못 미쳤죠. 중하위권은 변화가 거의 없었는데요, 한동안 상위권 직업의 파이 경쟁이 거세질 전망입니다.
전투력은 공격력과 방어력 고점이 모두 올랐습니다. 전자는 ‘개꿀현진잉’ 님이 신기록과 함께 1위 자리에 앉았죠. 그리고 후자는 ‘덱스터’ 님이 지난주에 이어 1위를 사수했습니다. 특이하게 두 랭커 모두 음양사네요. 전투력 격차는 약 10만으로 방어력 부문이 우세합니다.

공격력 성장 폭이 크게 줄었습니다. 아직 직업 변경권이 판매 중이라 다시 성장 곡선이 요동쳤네요. 주목할 건 기검사입니다. 앞서 살펴보았듯 랭커가 크게 늘었죠. 하지만, 성장 곡선은 유저 증가를 미처 따라가지 못했습니다. 최근 이와 관련한 이슈가 있었는데요, 기검사는 전투력 효율이 높아 스펙 대비 성능이 높다는 분석입니다. 이에 중투력 랭커의 비중이 늘었죠. 안정적인 기반을 닦은 후 평균 성장 폭이 어떻게 자리할지 기대가 되는 대목입니다.
영웅호걸 서버의 전투력 순위와 직업 선호도

계속해서 영웅호걸 서버 근황을 알아보겠습니다. 부문별 전투력 TOP 10 랭커들이 순조롭게 성장 중입니다. 고점은 지난주보다 낮네요. 집계 당시 세팅 변화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직업 점유율은 포술사가 1위를 유지했군요. 0.5% 포인트 상승했습니다. 2위 음양사는 2.5% 포인트 올라 바짝 추격 중이군요.
변동의 정도가 가장 큰 건 3위 싸울아비입니다. 지난주 대비 4% 포인트 줄었죠. 순위가 더 낮은 주술사, 기검사도 하락세인데요, 이렇게 줄어든 파이를 중위권 직업이 흡수했습니다. 6위 직업은 궁사로 점유율 7%를 달성했습니다. 앞으로 2% 포인트면 기검사를 따라잡죠. 다음 주 영웅호걸 서버 인기 직업이 어떻게 바뀔지 지켜봅시다.
고대 등급 수호령의 특수 옵션 통계

이어 수호령 부문입니다. 전반적인 분위기는 ‘상위권에 점유율 집중’입니다. 적패왕과 아만이 한층 지분을 늘렸죠. 반대로 월랑과 해룡은 줄었습니다. 랭커들의 관심이 육성에서 실전 세팅으로 옮겨진 듯싶네요. 그런 와중에 철상어가 TOP 5에 입성했지만, 지분이 너무 낮아 유의미한 지표로 보기는 어렵습니다.
특수 옵션도 분위기가 비슷합니다. 각 부문 1, 2위 옵션에 표가 몰렸죠. 특히, PVP 인기 옵션 ‘회복의 – 사나운’과 ‘유성’의 상승세가 상당했습니다. 이런 변화는 수호신령 인기 순위에도 영향을 끼쳤는데요, 자세한 건 다음 문단에서 살펴보겠습니다.
수호신령 리더 기준 수호신령 조합 통계

수호신령 부문은 복잡한 전개로 흘러갔습니다. 2~5위가 모두 바뀌었죠. 오랜 시간 2위를 지킨 묵화마녀 진서연이 3위로 밀려났고, 그 자리를 섭정 제스가 차지했습니다. 랭커 사이에서 성능이 입증됐고, 2차 환생할 시간도 충분히 흘렀다는 뜻이죠.
동시에 1위 함대장 은광일의 지분이 16% 포인트 올랐습니다. 주목할 건 서브 수호신령으로, 섭정 제스가 인기 파트너로 부상했죠. 반대로 섭정 제스는 함대장 은광일을 서브 수호신령으로 선호합니다. 각각 방어와 공격 특화 옵션을 지녔으니 시너지 효과를 노리는 듯싶군요.
역왕 홍석근은 지난주 TOP 5에서 이탈했으나 점유률 9%로 복귀에 성공했습니다. 이유는 별 300 옵션의 적 회복량 감소 때문으로 풀이되는군요. 앞서 살펴보았듯 수호령 인기 특수 옵션 중 ‘회복의’의 비중 상승을 의식한 겁니다.
금주의 랭커 세팅
전체 검사 공격력 1위 ‘유령’

공격력 부문 전체 8위에 오른 도원결의 ‘유령’ 님의 검사 세팅입니다. 메카 랭킹 집계 시점에는 공격력 102만의 공격 세팅으로 이름을 올렸는데요, 이후 확인해 보니 방어 세팅으로 활동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장비 상황상 전장에서 주로 사용하는 것은 위 자료의 방어가 높은 대인 세팅이 아닐까 싶군요.
높은 공격력의 기반은 축복 5단계와 20강화를 마친 성황검, 장신구 10 성황 세트입니다. 여기에 3종의 ‘흑’ 성물을 채택해 대인전을 완벽히 대비했죠. 자신은 받는 필살자세 무공 피해를 줄이면서 적에게는 막기 약화와 대인 공격력 만큼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더불어 재련 옵션으로 방어력과 치명 방어를 갖춰서 안정감을 더했죠.
장신구도 성물과 같은 기조입니다. 성황 10세트는 대인 공격을 대표하는 장비인데요, 재련 옵션은 방어 능력치로 구성했습니다. 유일하게 반지만 관통을 채택해 가장 효율이 높은 공격 능력치를 섞었죠.
수호령 ‘회복의 수정 불사조’로 피해량 감소, 생명력 흡수 효과를 꾀하고, 수호신령은 ‘역왕 홍석근’을 리더로 둬 행동제한 면역 버프를 누립니다. 그리고 신규 수호신령 ‘에르나의 심복 류나’를 조합해 받는 필살자세 무공 피해량을 대폭 줄였죠. 무공패 세팅은 검사의 기본이라 불리는 ‘천마 – 진현’을 조합해 화룡연참에 힘을 실었습니다. 더불어 무공 재련 역시 화룡연참의 피해량에 집중했군요.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유저 투표

끝으로 지난주 투표 결과를 확인하겠습니다. 가장 갖고 싶은 고대 수호령이 주제였고, 여기서도 적패왕이 1위를 거머쥐었죠. 과연 수호령 점유율 1위답습니다. 다른 수호령은 어떨까요? 앞서 살펴본 수호령 인기 순위를 빼다 박았습니다. 다만, 철상어는 표를 얻지 못했네요. 솔직히 다른 결과를 기대했는데, 조금 아쉽습니다.
이번 주 투표 주제를 발표하겠습니다. 블소 레볼루션이 꾸준히 새로운 콘텐츠를 선보이는 중입니다. 인게임 이벤트로 주사위 놀이나 특별 던전, 커뮤니티에서는 퀴즈나 댓글 참여 행사를 개최하죠. 최근 국민트리는 여기에 영감을 얻어 미로 찾기를 제작한 바 있습니다. 그럼 여러분은 업데이트를 바라는 즐길거리가 있나요? 투표를 부탁하며 결과는 다음 시간에 공개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