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레스 : 라이즈 오브 가디언즈(이하 아레스)’의 성운 돌파는 각종 소환권과 제작 재료 등 많은 보상이 걸려있는 콘텐츠다. 이곳에서 10단계마다 만나는 보스 ‘흉폭한 야수 은두쿠’는 큰 덩치와 다르게 기민한 움직임과 공격을 펼쳐 유저들을 당황케 한다. 마지막 단계인 60단계에서도 수문장 역할을 하고 있기에 패턴을 미리 숙지하면 콘텐츠 정복을 앞당길 수 있다. 언젠가는 뛰어넘어야 할 보스인 은두쿠 공략을 지금부터 확인해 보자.

성운 돌파에서 은두쿠가 여러 번 등장하지만 타입은 바이오닉으로 모두 같다. 따라서, 메카닉 슈트로 상대하면 공략이 훨씬 수월하다. 반면 지니고 있는 특수 효과는 단계마다 조금씩 다른데, 공략에 영향을 줄 정도는 아니라 무시해도 좋다. 전투 양상은 근접전 위주다. 다만, 멀리 달아나는 돌진 공격 이후 원거리 공격 패턴을 펼칠 때도 있어서 이를 의식해야 한다. 아울러 공격과 병행하는 8방향 광역기가 행동반경을 제약하기에 보스의 공격 위치를 종합해 회피 방향을 잘 판단할 필요가 있다.
클리어 조건은 보스 처치와 함께 ‘섬멸’

전투를 시작하면 보스와 함께 일반 몬스터 세 마리가 등장한다. 보스만 집중해서 공략해도 큰 문제는 없으나 원거리 공격을 가하는 ‘그룩 바머’가 성가실 수 있어 먼저 정리하는 것이 현명하다. 게다가 클리어 조건이 보스 처치가 끝이 아닌 ‘섬멸’이므로 결국 모든 몬스터를 처치해야 한다.
가장 좋은 건 보스와 함께 처리다. 즉, 초반 포인트는 몬스터를 모으는 것이다. 잘 쫓아오지 않는 원거리 공격 몬스터를 기준으로 삼으면 나머지 두 마리는 근거리 공격을 하기에 손쉽게 뭉친다. 초반에 보스가 원거리 공격을 많이 펼치므로 움직임을 주시하면서 공략에 임하자.
8방향 광역기와 패턴이 겹치면 퇴로를 잘 살피자

보스가 공격할 때마다 주기적으로 8방향 광역기가 펼쳐진다. 이를 통해 뻗어나가는 가시의 진행 속도는 느려 피하기는 쉽다. 하지만, 행동반경에 제약을 주는 점이 까다롭다. 패턴이 잘못 겹치면 퇴로 확보가 어려우므로 보스 안쪽으로 파고들거나 옆으로 회피하는 것은 위험하다. 후방으로 한번 회피하고 차분히 뒷걸음만 쳐도 대부분의 패턴이 파훼되니 참고하자. 가장 좋은 건 슈트 체인지를 사용해 맞서 싸우는 것이다. 실드나 체력 상태, 쿨타임을 고려해 그때그때 판단하자.
돌진과 원거리 패턴 3종

보스가 자세를 낮추면 돌진 패턴이다. 단순히 앞으로 뛰어나가는 공격이며, 부딪히면 넘어짐과 동시에 피해를 입는다. 해당 패턴을 연속으로 사용해 다시 돌아오기도 하지만, 멀찍이 거리를 두게 되는 경우가 생긴다. 이때 주로 사용하는 원거리 공격이 크게 세 가지가 있고, 미리 알아두면 대비하기 좋다.

첫 번째는 ‘바위 던지기’다. 최대 2회 연속으로 사용한다. 회피기를 사용하지 않고 걸어서 피할 수 있을 정도로 명중률은 낮다. 종종 근접해 사용하는 경우도 있으나 실수로 맞더라도 위협적인 대미지는 아니다. 피격 타이밍이 단순해 워로드 슈트를 지참했다면 ‘블록 – 카운터’를 연습해 보는 것도 좋다. 다만, 번쩍이는 안광과 함께 양손으로 바위를 들고 던질 때는 조심하자. 한 손으로 던지는 바위보다 큰 만큼 대미지가 더 강력하다. 회피를 써서 피하는 게 안전하다.

두 번째는 ‘원거리 충격파’다. 보스가 지면을 두드리는 것과 동시에 범위가 나타난다. 충격파가 터지기 직전 경고 범위가 드러나므로 회피할 수 있는 타이밍이 매우 짧다. 보스의 움직임을 보고 미리 회피하자.

세 번째는 ‘고공 내려찍기’ 패턴이다. 보스가 순간 공중으로 뛰어올라 접근해 내려찍는다. 동작이 커서 피하기는 쉽지만, 카메라 연출이 바뀌면서 방향이 헷갈릴 수 있으니 주의하자. 그리고 종종 내려찍기 직후 ‘연속 지면 강타’로 이어질 때가 있다. 보이는 것보다 범위가 좁고 동작이 커 까다로운 패턴은 아니다. 그래도 피격 시 대미지가 상당하므로 긴장을 놓쳐선 안 된다.
6연속 할퀴기

제자리에서 짧은 포효 후 회전하며 공격하는 6연속 할퀴기다. 첫 공격에 피격되면 경직으로 인해 이어지는 후속타를 모두 확정적으로 맞는다. 그래도 뒷걸음만 치면 피할 수 있을 만큼 공격 거리가 짧은 편이다. 첫 할퀴기만 회피로 피한 뒤 차분히 물러서며 편하게 피하자.
실드 소진 후 광역 표호에 주의

은두쿠의 실드가 모두 소진되면 제자리에서 광역 포효를 시작한다. 대미지는 높지 않으나 범위가 넓으므로 주의하자. 앞서 소개한 연속 할퀴기처럼 첫 타격 허용 시 후속타를 모두 견뎌야 한다. 실드를 깎기 전에 이를 미리 의식하는 것을 권한다.
59초 공략 – 성운 돌파 보스 ‘흉폭한 야수 은두쿠’
▲ 이름 값을 하는 은두쿠의 패턴 (영상: 국민트리 제작)
끝으로 은두쿠의 패턴을 59초 공략 영상에 정리했다. 육중한 체형과 반대로 재빠른 공격 패턴을 직접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성운 돌파 콘텐츠를 제패해 보자.